고송(孤松)신홍망(申弘望)(1600~1673)의 유배일기 장사일록(長沙日錄) 은 1652년 효종 10월 9일부터 12월 21일까지 작성된 것이다. 10월 9일부터 17일까지는 한양으로 압송되는 여정을 기록하였고 이후 11월13일까지 약 25일 동안은 홍제원에서 유배지가 평해로 확정될 때까지명을 기다리는 자신의 상황을 매일매일 기록하였다 이때 신홍망이 장기 .간 홍제원에서 명을 기다린 것은 당초 벽동(현재 평안북도)으로 정배된후 조정에서 정배 철회 논란이 지속되다가 도중에 감등 되어 중도부처(中途付處)형벌로 변경되었고 이조차도 대신들의 철회 요청으로 혼란이 야기되면서 유배지를 확정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렸기 때문이다. 나머지 기간 동안은 유배지로 출발해서 그 곳에서의 생활 그리고 해배되어평해를 떠나는 날까지 기록하였다.
살펴본 결과 장사일록 은 다음과 같은 특징적 기록 경향을 뚜렷하게 나타냈다.
첫째 유배형이 확정되어 집행될 때까지 조정의 논란이 지속되었는데 그 속에서 신홍망 개인이 겪은 상황이 정치적 배경과 함께 세밀하게 그려져 있다 실록 이나 승정원일기 등의 역사서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유배형 확정 과정이 실시간으로 기록된 셈이다 물론 개인의 선이라는 한계는 뚜렷하다
둘째 신홍망은 유배 시작부터 끝나는 날까 . ,지 자신을 물심양면으로 돕던 인물들과 그들이 지원해 준 등을 行資 꼼꼼하게 기록하였다 대개의 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자나 호 또는 관직만 언급되기 일쑤여서 누구인지 알기 곤란한 상황이 많은데 신홍망은 장사일록 을 기록하며 인물마다 방점 표시를 할 만큼 공을 들였다 인물 표기 또한 당시 관직명을 정확하게 적거나 관직이 없을 땐 성명을 적어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셋째 유배 당시 기록한 것이 아니라말년에 일기 형식으로 재정리한 것이기에 신홍망이 유배 당시 지녔던 정서가 객관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장사일록 은 신홍망이 추후에 다시 기록하면서 자신에게 도움을 준 인물들을 꼼꼼하게 기록한 것 인만큼 단면적이기는 해도 당시 중앙 정계 인물들의 정치적 교류를 입체적으로 규명해 볼 수 있고 신홍망 개인 또는 문중의 인적 네트워크가 지역과 정치적입지를 어떻게 넘나드는지 살펴볼 수 있다는 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