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懶齋) 신공(申公)이 세상을 떠난 지 31년째 되던 해에 공의 손자 두석(斗錫)이 공의 가장(家狀)을 가지고 와서 현일에게 묘갈명을 청하면서 말하기를, “대왕부(大王父)의 덕행과 행의(行誼)는 참으로 민멸(泯滅)되어서는안 되는 것인데, 가운(家運)이 불행하여 제부(諸父)들께서모두 일찍 세상을 떠나 지금껏 묘도(墓道)에 비석을 세우지못하였습니다. 이대로 민몰(泯沒)되어 세상에 드러나지 못하고 말까 두려워 삼가 몇 자(尺) 높이의 비갈(碑碣)을갖추고 장차 문장을 새겨서 후세에 알리려 하지만 세대(世代)가이미 내려와서 집필을 부탁할 데가 없습니다. 생각건대 그대의 선대부(先大夫)께서는 우리 대왕부와 친교가 있었으니 필시 우리 대왕부의 사적을 얘기하셨을 것입니다. 그대는 나를 위해 들은 바를 써 주십시오.” 하였다. 현일이 천루(賤陋)하고문장에 능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사양하였으나 신군(申君)은피석(避席)하면서 더욱 간청하고는 말을 마치고 또 절을 하였다. 현일이 생각건대, 선군자(先君子)께서 옛날 공과 종유(從遊)할때 매양 공의 아름다운 효행(孝行)에 탄복하셨고, 불초한 현일도 양양(襄陽)의관아에서 공을 뵙고 매우 도타운 말씀을 들은 적이 있으므로 의리상 끝내 사양할 수만은 없기에 그 사적을 아래와 같이 기술한다.
삼가 살펴보건대, 신씨(申氏)는 본래 아주(鵝洲) 사람으로, 상세(上世)에 휘 윤유(尹濡)라는 분이 고려의 판도 판서(版圖判書)가 되었다. 이로부터 대대로 이름난 사람이 있었다. 증조인 휘 수(壽)는은거하여 벼슬하지 않았다. 조부 휘 원록(元祿)은 호조 참의에 추증되었고 효행으로 알려져 정려(旌閭)를 하사받았다. 고 휘 흘(仡)은 승정원 좌승지에 추증되었으며, 순천 박씨(順天朴氏)를 아내로 맞아 만력(萬曆) 기축년(1589, 선조22) 11월모일에 공을 낳았다.
공은 휘가 열도(悅道)이고 자는 진보(晉甫)이다. 어릴 적부터 단정하고 근신(謹愼)하여 당시 선배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나이 10여 세에 경사(經史)와백가(百家)의 서적에 박통하였다. 일찍이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 장 선생(張先生)의문하에서 수학하여 군자의 위기지학(爲己之學)이 있음을 알았다.
병오년(1606, 선조39)에 성균관에 들어가 공부하면서 벗들의 추중을 받았다. 갑인년(1614, 광해군6) 여름에는내간(內艱)과 외간(外艱)을 연이어 당하여 초상의 예제(禮制)를오로지 문공(文公)의 《가례(家禮)》에 따랐다. 천계(天啓) 갑자년(1624, 인조2)에 비로소 석갈(釋褐)하여권지 승문원부정자에 임명되었다. 병인년(1626)에는 관례에따라 전적으로 승진하여 사관(史館)의 직책을 겸임하였다. 정묘년(1627)에는 오랑캐의 난리가 있자 어가(御駕)를 호종하여 강도(江都)에 들어갔으며, 최공 현(崔公晛)이 관동 관찰사로 부임하면서 조정에 청하여 공을 종사관(從事官)으로 삼았다. 전란이 끝나자 조정으로 돌아왔다.
숭정(崇禎) 무진년(1628) 봄, 형조 좌랑에 제수되었으며, 이윽고 성절사 서장관(聖節使書狀官)이 되었다. 11월에황도(皇都)에 이르러 하례(賀禮)를 마치자 주객 낭중(主客郞中)이 “원 군문(袁軍門)이 ‘조선이 관망(觀望)하고있다.’라고 의심하여 조선 군사를 다른 방면으로 옮겨 줄 것을 주청하려 한다.”라고 하였다. 이에 공이 예부(禮部)에 글을 올려 상세히 해명하여 그 일이 중지되었다. 이듬해 4월에 복명(復命)하였다. 이 사행(使行)에서 황태자탄생을 알리는 조서(詔書)를 주는 대로 받아 가지고 돌아왔다는이유로 대간(臺諫)의 탄핵을 받았다. 예조, 형조, 호조의좌랑을 거쳐 병조의 낭관(郞官)이 되었으며 사관(史館)의 직책은 여전히 겸임하였다.
경오년(1630) 겨울, 지제교(知製敎)를 겸임하였고, 신미년(1631)에는다시 병조의 낭관이 되었다. 임신년(1632)에는 예조의낭관으로 전보되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외직으로 나가 경성 판관(鏡城判官)이 되어서는 어질고 너그러운 정사를 많이 베풀어 아전들이 좋아하고 백성들이 사모하였다. 계유년(1633) 가을에 질병으로 사직하였고, 병자년(1636) 여름에 성균관 직강에 제수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다. 가을에 병조의 낭관을 거쳐 사간원 정언이 되었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체직되었다. 이해 겨울에 난리가 일어나자 공은 남한산성에서 어가(御駕)를 호종하였으며, 항복하기 위해 어가가 성을 나가자 공은 향리로 돌아갔다.
무인년(1638, 인조16) 봄에 울진 현령(蔚珍縣令)에 제수되어서는 상소하여 본읍(本邑)의 민폐를 진달하였으며, 또다난(多難) 속에서 나라를 중흥한 연(燕)나라 소왕(昭王)과 월(越)나라 구천(勾踐)의 고사를 인용하여 간곡히 건의하니 상(上)께서 모두 가납(嘉納)하셨으며, 고(故) 판서(判書) 김공 세렴(金公世濂)이 사람들에게 말하기를,“이는 산성의 일이 있은 이후 제일의 의론이다.” 하였다.격암(格庵) 남사고(南師古)의 사당을 세웠고, 효자주경안(朱景顔)의 묘에 제사하였으며, 고을에 자효(慈孝)ㆍ정렬(貞烈)의 행실이 있는 이들은 모두 찾아서 잘 보살펴 주었다. 그리고 고을의 우수한 자제들을 뽑아서 권면하고 지도하여 모두 성취하는 바가 있게 하는 한편 향약의 예(禮)를 행하여 백성을 선도하여 좋은 풍속을 이루는 데 뜻을 두니, 백성들이 공을 따르고 의지하였다. 공이 임기를 마치고 돌아가게 되자비석을 세워 그 덕을 새겼다.
을유년(1645, 인조23)에 공조 정랑에 제수되었고, 겨울에는 병조 정랑으로 자리를 옮겼으나 때마침 두 아들의 상(喪)을 당해 정고(呈告)하고향리로 돌아왔다. 정해년(1647) 가을, 장령에 임명하여 소환하자 상소하여, 본원(本原)에 더욱 힘쓸 것과 천지교태(天地交泰)의 뜻을 논하니, 상께서 우악(優渥)한 비답을 내렸다. 겨울에 체직되어 서추(西樞)에 들어갔고 그 후 다시 사헌부 장령에 임명되었으며 체직된 후에는사도시 정(司䆃寺正)에 제수되었다.
기축년(1649) 여름, 예천 군수(醴泉郡守)로 부임하여 폐단을 고치고 쇠잔한 고을을 소생시키되 오직 힘이 부족하지나 않을까 걱정하였으며, 응지(應旨)하여 올린소장에서는 민력(民力)을 펴고 병적(兵籍)을 줄이며 궁중(宮中)과 부중(府中)이 일체가되었던 옛 철왕(哲王)을 본받아야 한다는 뜻을 말하는 한편이 문순공(李文純公 이황(李滉))이 선묘(宣廟)께 바친《성학십도(聖學十圖)》로 병풍을 만들어 늘 자리 곁에 두고볼 것을 청하였다. 경인년(1650, 효종1) 겨울, 관찰사와 뜻이 맞지 않자 즉시 병을 이유로 사직하였다.
임진년(1652, 효종3) 가을, 또장령에 제수되어 사은(謝恩)을 마치고 입대(入對)하여 시정(時政)의 득실에 대해 극언(極言)하였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체직되었다. 겨울에 능주 목사(綾州牧使)에 제수되어 세금을 절감(節減)하고 부역을 균등히 부과하니 백성들이 편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얼마지나지 않아 공을 미워하는 자의 탄핵을 받아 파직되었다.
병신년(1656) 봄, 사도시(司䆃寺)와 종부시(宗簿寺)의 정(正)에 제수되었으나 모두 취임하지 않았다. 이때부터 다시는 세상에 뜻이 없어 두문불출하며 몇 해 동안 병을 조섭하다가 춘추 71세인 기해년(1659, 효종10)4월 19일에 숙환으로 집에서 세상을 떠났다. 부음이들리자 상께서 본도(本道)에 명하여 부의(賻儀)를 보내셨다. 이해 8월 임자일에 의성현(義城縣) 남비정(南飛亭) 정향(丁向)의 둔덕에 안장하였다.
공은 증(贈) 이조 판서 시(諡) 문충공(文忠公) 휘 성일(誠一)의 손녀이고 종사랑(從仕郞) 휘 굉(浤)의 따님인문소 김씨(聞韶金氏)를 아내로 맞았다. 부인은 본디 집안에서 좋은 훈육을 받은 터라 공에게 시집와서는 유순하고 정숙하여 매우 부도(婦道)가 있었으며, 공보다 30년 먼저 세상을 떠나 현(縣)의남쪽 오토산(五土山) 경향(庚向)의 둔덕에 안장하였다.
5남 2녀를 두었다. 장남은기(㙨)이고 그다음은 급(圾), 감(堪), 전(塼), 재()인데 기와감은 공보다 먼저 세상을 떠났고, 급 또한 일찍 세상을 떠났다. 딸은사인 김종원(金宗源)과 진사 권주(權霔)에게 각각 출가하였다. 기는후사(後嗣)가 없다. 급은 3남 5녀를 두었다. 장남은응석(應錫)이고 그다음은 흥석(興錫), 항석(恒錫)이다. 딸은 사인 정유흥(鄭惟興)ㆍ조수창(曺壽昌)ㆍ김명현(金命賢)과 진사 이규(李圭)에게 각각 출가하였고, 막내는 아직 어리다. 감은 2남 1녀를 두었다. 장남은 인석(仁錫)이고그다음은 의석(義錫)이며,딸은 사인 장우추(張宇樞)에게 출가하였다. 전은 4남 3녀를 낳았다. 장남은 두석(斗錫)이고나머지는 모두 어리다. 재는 4남 1녀를 낳았다. 장남은 휘석(徽錫)이고, 둘째는 징석(徵錫)이며, 나머지는 모두 어리다. 공은나머지 둘을 두었으니 증(增)과 벽(壁)으로, 각각 아들과딸을 두었다. 내외손(內外孫)과 증손은 모두 40여 명이다.
공은 천성이 지극히 효성스러워어버이 곁에서는 늘 유순한 안색으로 어버이의 마음을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 힘썼으며, 어버이가 질병에걸리면 음식을 조절하는 것과 의복과 변기를 씻는 일을 모두 손수 하고 남의 힘을 빌리지 않았다. 어버이의상(喪)을 당해서는 3년동안 읍혈(泣血)하면서 여묘(廬墓)살이를 마쳤으며, 조상을모심에 정성을 다하고 형과 누님을 부모처럼 모셨다. 친척 중 외롭고 가난하여 스스로 생계를 꾸리기 어려운사람을 구휼함에는 모든 힘을 아끼지 않았다. 집안을 다스림이 엄정(嚴整)하여 내외가 반듯하게 범절이 있었으며, 자손을 가르침에 더욱 힘을쏟아 의리(義利)의 나누어짐과 취사(取舍)의 나누어짐을 반복하여 알아들을 수 있도록 말해 주었다. 무릇 논의가 있으면 누구에게나 마음을 비우고 의견을 묻고 신분의 귀천을 따지지 않았다. 그 행사(行事)가 조정에드러나고 주군(州郡)에 베풀어진 것이 이미 분명할 뿐 아니라사사로운 행실도 이처럼 자세히 알 수 있다.
공은 서사(書史)를 매우 좋아하였으며 특히 주서(朱書) 읽기를 좋아하여 비록 공무(公務)로 바쁜 와중일지라도 하루도 책을 손에서 놓은 적이 없었다. 문장을지음에는 조탁을 일삼지 않고 온아(溫雅)하면서 법도에 맞는것이 그 사람됨과 같았다. 유문(遺文) 약간 권이 집안에 보관되어 있다. 오호라, 이러한 사적은 모두 명을 남길 만하다.
이때 명(明)나라에 황태자가 탄생하자 번거롭게 조선에 사신을 보낼 것 없이조선의 사신에게 조서를 주어서 반포하게 하고자 하였다. 이에 정사(正使) 송극인(宋克訒)과 서장관 신열도(申悅道)가 중국 조정의 뜻에 따라 조서를 가지고 본국으로 돌아왔다. 조선의 조정에서는 이 일이 오랜 외교적 관례를 무너뜨린 것이라 하여 파직시키자는 논의가 있었다. 《仁祖實錄 7年 5月 3日》
[주-D002] 본원(本原)에 …… 뜻 :
본원은 심성(心性)을 가리킨다. 즉심성을 함양하는 공부가 만사(萬事)의 근본이 됨을 강조한것이다. 천지교태는 《주역》 태괘(泰卦)에서 온 말로, 높은 곳에 위치한 하늘은 아래로 내려가고 낮은 곳에위치한 땅은 위로 올라가 하늘과 땅이 서로 사귐을 뜻한다. 여기서는 임금이 겸허한 자세로 신하의 뜻을수용하는 것을 뜻한다.
[주-D003] 집간(執簡)하고 분부(分符)하면서 :
집간은 왕의 득실을 적을간책(簡策)을 잡고 왕을 수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관(史官)이나어사(御史)의 직책을 뜻하는데, 여기서는 사헌부의 관직을 맡았음을 뜻한다. 분부는 부절(符節)을 가지고 가는 것으로, 지방관으로부임함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