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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원 퇴간(退澗) 신중모(申重模) 공 행기 生員申公行記
-눌은 이광정
生員申公行記
신중모(申重模) 1683년(숙종 9)∼1724년(경종 4).
자는 사범(士範) 호는 퇴간(退澗)이다. 본관은 아주(鵝洲)이다.
부친은 신렴(申濂)이다. 부인은 정랑(正郞) 이후영(李後榮)의 딸 철성이씨(鐵城李氏)이다.
어려서부터 자질이 훌륭하여 행동거지가 남달랐다. 나부공(羅浮公)을 모시고 잠잘 때 자주 요강을 찾으면 자다가 놀라 일어나 가져다 드렸다.
일곱 살에 『십구사(十九史)』를 읽었으며 눈에 보이는 대로 바로 외웠다. 부친의 성품이 엄하여 아들이 하나임에도 조금의 여유를 주지 않았다. 열두세 살에 이미 경사(經史)와 제자백가(諸子百家)를 읽었다. 당시 현감 정상호(鄭相澔)가 연회에 초청하자 어린아이가 왕래할 곳이 아니라며 거절하였다.
1707년(숙종 33) 부친이 서울에 간 사이 모친의 목숨이 경각에 달리자 옷도 벗지 않고 탕약을 달여 병구완을 하였으나 부친이 돌아오고 얼마 되지 않아 모친상을 당하였다.
처남 이훤(李烜)은 갈암(葛庵) 이현일(李玄逸)의 손자로 교유가 두터웠는데, 1708년(숙종 34) 병으로 자신의 집에 와서 병 조리를 하자, 의원을 맞이하고 약을 달여 마음을 다하여 병구완을 하였으나 끝내 죽자 애통해하였다.
몇 번 향시에 응시하였으나 모두 실패하자 주변에서 뇌물을 쓸 것을 알려주었지만 거절하였다.
1718년(숙종 44) 부인의 병이 오래도록 낫지 않자 침식을 폐하고 목욕재계한 후 하늘에 자신이 대신 아플 것을 청하였으나 부인은 결국 죽고 말았다. 평소 손발 마비 증상이 있었는데 부인상을 당한 즈음에 더욱 심해져 마침내 고질병(痼疾病)이 되어 고칠 수가 없었다.
묘는 경상북도 선산(善山)에 있다.
上舍退澗申公。以厚德令望。重於嶺以南。雖隱淪。功不見於世。而敎獨行於家也。有一子克肖其訓。世方以公之不做於時。謂天道在此子。不幸年四十二。纔成小名而卒。時退澗公在堂。世尤爲公悲。言福善之道無徵也。君之孤龍起,龍慶兄弟。方以文學世其家。不以光庭老洫無識。以退澗公之狀見屬。且曰。吾父志行。恐無以表見於世。願長者哀之。光庭辭之固。而其請益至。遂不敢辭。君家世已具退澗公事中。君諱重模。字士範。以 明陵癸亥七月二十八日生。幼有美質。擧止異凡兒。五六歲。侍宿羅浮公。公索溺器。雖睡熟。必驚起。跪而進之。羅浮公以爲異。七歲。受十九史。初讀至燧人氏。問曰。地皇氏以火德王。天下固有火矣。此言始鑽燧何也。退澗公奇其警悟。自是不煩提誨。雖文義古奧未易解者。如迎刃然。過眼輒誦。發語驚人。稱神童焉。羅浮公之喪。哀哭無異成人。累月不食肉。人益奇之。嘗遊嬉。出先公所藏綯絃桑弧。先公呵之。自此雖瑣小物。必稟而用之。先公性嚴。其敎之。不以一子而少假。君惟恐失父母之心。視膳之餘。講讀不怠。十二三。已通經史百家語。文秇日進。儕流自以不如也。鄭相澔時知縣。於先夫人爲中表兄弟。見君奇之曰。美秀才。非老丘壑者。因宴會要君。先公欲試君問大夫有請而往乎。君跪曰。公庭非童子所往來。先公喜曰。而能如此。吾無憂矣。丁亥。先公入京師。宋夫人疾卒谻。君晝夜扶視湯餌。不解衣者月餘日。先公歸。a187_510a宋夫人泣曰。微而兒。吾幾不見而矣。宋夫人卒。君悲痛不自勝。朞年不御酒肉。不入私室。與家人言語。時先公已及不毁之年。猶孺子慕。君入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