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오랜 세월 아주신씨시조바로세우기운동을 전개하여 왔다. 화해사전에 의한 기묘보(안동파) 족보사기극이제작 시부터 의성의 읍·귀 양파에서 반대하며 200여 년간 종친간의 갈등과 분쟁은 끝이 보이지 않고있다. 평산신씨에도 아무것도 없으며, 관계가 없다고 수차례공문을 보내왔다. 전고대방, 문헌비고, 일제 시 성씨총감 등 국가에서 편찬한 모든 문서와 의성의 고문서에도 아주신씨의 시조는 아주현의 권지호장 신영미라고되어 있다. 우리만의 독자적인 상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어 있고, 또 우리 아주신씨를 평산신씨의 분파로 보는 화해사전이란 책이 위서라는 사실을 국사편찬위원회는 물론 사학계에서도널리 인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종회의 몇몇 사람들이 화해사전의 내용에 따라 우리 아주신씨를 평산신씨의 분파로 고집하고 있어 자손된 도리로서부끄럽고 이 사태를 그대로 묵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필자는 뜻을 같이하는 종인들과 함께 아주신씨시조바로세우기협의회를 2005년 3월 발족하여 관련 사적들을 수집하고 연구하여 『아주신씨역사』를 상재한 바 있다. 1600년대 회당, 호계, 만오, 난재, 응암, 오봉, 회병, 도와공께서삼남의 명문거족으로 세우셨으며 고려(우자)·조선(회당공) 양조에 걸쳐 효의 가문으로 정려문을 제수 받아 종친간에 화기애애한태평성대를 구가하던 중에 느닷없이 1819년 기묘보(안동파) 제작시 화해사전과 족보 사기꾼 김노정에 의한 평산신씨 11대 연(1200년대)의 아들 고령신씨 숙(1100년대)으로 아들이 100년 전에 출생도 하고, 기묘보는 아버지로, 오늘의 족보는 형제로 되어 있다. 어떻게 아들이 100년 전에 출생하고, 기묘보는 아버지로 이번의 족보는 형제가 될 수 있나? 이것은 완벽한족보사기극으로, 우리 스스로 우리가 만든 왜곡 조작한 역사에 헤어나지 못하고 족친간의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우를 오늘도 범하고 있으며 모든 역사 오류를 바로 세워야할 대종회가 1600년대, 가문의 융성기와 1800년대, 조작된암흑기에 있어 선대의 뜻 있는 행적을 구분도 못하는 무지와 억지만으로 평산신씨에서 분관이라며 일관하고 있다.1600년대 훌륭한 선대의 뜻은 따르지 않고 암흑기의 화해사전에 의한 왜곡조작된 선대의 가짜족보에 따르겠다고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며어느 누가 봐도 도리에 맞지 않는 행위를 하고 있다. 아주신씨 영모록은 난재공과 인연으로 발간되었다. 당대 훌륭한 학사 김응조공의 객관적인 역사적 진실을 토대로 기록하였다. 훌륭한아주신씨가문을 영원히 잊지 않겠다며 만든 보서를 번역출판함이 아주신씨 시조의 뜻 있는 확증의 일면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옛날의 역사적 오류를 묵과하드라도 지금 최첨단의 시대에는 어떤 연유에서든200년간의 족보사기극은 반드시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모든 것은 역사적 진실 앞에 사실대로기록되어 후손들에게 내려가야 한다. 오늘의 후손된 도리로 역사의 진실을 바로잡지 못한 채 선현의 고매하신뜻과 진실에 대한 충직한 정의감을 따르지 못하고 있는 부끄러움과 죄송함은 끝없는 속죄의 늪에 빠졌다. 오직진실만을 바로 잡아야 한다.
이 책 『신씨영모록(申氏永慕錄)』은 1587(선조 20)∼1667(현종 8)에 활동하였던 김응조(金應祖)라는 사람이 거제도 아주(鵝洲)를 본관으로 하는 신씨 집안 인물들의 행적을 정리한 것이다. 신씨가문의 인사가 아닌 김응조가 신씨 가문의 주요 인사들의 업적을 오래도록 잊지 않겠다는 취지에서 찬자가 된 것은 난재(懶齋) 신열도(申悅道)와의 인연 때문이었다. 신열도와 김응조는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의 문하에서 같이 공부하였고, 모두 학봉(鶴峰) 김성일(金誠一)의 손녀사위들이다.
이 영모록은 그 앞머리에서 [아주신씨세계(鵝洲申氏世系)]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아주 신씨 집안은 고려시대 거제도 아주의 권지호장(權知戶長)을 지낸 신영미(申英美)가시조이며, 본관은 거제도 아주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후 고려시대판도판서(版圖判書) 윤유(允濡)의 일화와 전라도 안렴사(全羅道按廉使) 우(祐), 내부령 광부(光富), 조선시대 언양현감(彦陽縣監) 사렴(士廉), 생원 석명(錫命), 승사랑(承仕郞) 준정(俊禎), 처사(處士) 수(壽), 참의 원록(元祿), 승지흘(仡), 찰방 적도(適道), 장령 달도(達道), 장령열도(悅道) 등의 행록을 소개하고 있다. 17세에 유성룡(柳成龍)을사사하였고 이후 장현광(張顯光)의 문하에서 학문을 연마하였으며인조 즉위 직후 문과에 급제한 김응조는 당대 최고의 지식인 반열에 속하는 인물이었다. 김응조가 자신의책에서 아주신씨의 시조를 신영미(申英美)로 파악한 것은 보학을지식인의 핵심적인 교양으로 다루었던 16-17세기 지식인 사회에서는 신영미(申英美)를 시조로 하는 아주신씨세계가 보편적인 상식에 속하는 사실이었음을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필자가 이 책의 간행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은 여러 종인들과 더불어 아주신씨의시조를 다시 한 번 바로세우기 위한 염원에서이다. 이 책의 우리말 번역에는 인천대학교 강석화 교수께서수고해 주셨다. 강 교수는 위당 정인보 선생의 오랜 세월 조선시대 정치사를 연구해온 저명한 학자이다. 영모록의 번역과 주석 작업을 수행해 주신데 심심한 사의를 표하고자 한다. 이책 말미에는 경북대학교 사학과 전현수 교수가 쓴 아주신씨 족보 문제에 대한 소논문이 실려 있다. 이글은 우리 시대 역사학계의 주요 학자들이 아주신씨의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단편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2020년 10월
한국성씨 총연합회부총재
시조바로세우기협의회회장
재구 아주신씨종친회 회장
명예 경영학박사
신 기 옥 드림
신기옥(申基沃)
1938. 4. 5 生 본관 아주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경영학 석사
충북대학교 명예 경영학 박사
1978 새한 중장비㈜ 대표이사
1984 한국 아동 복지재단이사
1989 새한건설 ㈜대표이사
1999 아주산업 ㈜대표이사 (현)
2006 (사)한국 법률 소비자 연맹 운영위원장
2008 (사)한국 도덕운동 연합회 고문
2009 국제 한민족연구재단 고문
2010 한국 아동 복지재단(SAVE THE CHILDREN) 이사장
2011 대한적십자사경북지사 회장
2013 한국건강관리협회경북지사 지사장 (현)
2013 재구 아주신씨종친회 회장 (현)
2019 한국성씨 총연합회부총재 (현)
상훈내역 대한적십자사 명예최고상
대한적십자사 명예대장
저 서 아주신씨의 역사
신씨영모록(申氏永慕錄) 해제
본 신씨영모록(이하“영모록”이라 칭함)은 거제도 아주(鵝洲)를 본관으로 하는 신씨 집안 인물들의 행적과 묘지, 만사 등을 모은것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신씨 가문의 주요 인사들의 업적을 오래도록 잊지 않겠다는 취지에서 편찬된것이다. 찬자는 김응조[金應祖; 1587(선조 20)∼1667(현종 8)]이다1). 신씨 가문의 인사가 아닌 김응조가 본 영모록의 찬자가 된 것은 신씨 가문의 주요 인물인 난재(懶齋) 신열도(申悅道)와의 인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신열도와 김응조는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의 문하에서 같이 공부하였고, 모두 학봉(鶴峰) 김성일(金誠一)의 손녀사위들이다.
본 영모록의 앞머리에는 아주 신씨의 세계(世系)에 관한 설명과 고려시대 판도판서(版圖判書) 윤유(允濡)의 일화가 소개되어 있고, 이어서 전라도 안렴사(全羅道按廉使) 우(祐), 내부령 광부(光富), 조선시대언양현감(彦陽縣監) 사렴(士廉), 생원 석명(錫命), 승사랑(承仕郞) 준정(俊禎), 처사(處士) 수(壽), 참의 원록(元祿), 승지 흘(仡), 찰방적도(適道), 장령 달도(達道), 장령 열도(悅道) 등의행록과 묘지명, 추모문, 제문, 만사 등 총 72편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아주 신씨 집안의 본관에 대해서 본 영모록의 [아주신씨세계(鵝洲申氏世系)]에는아주 신씨 집안은 고려시대 거제도 아주의 권지호장(權知戶長)을지낸 신영미(申英美)가 시조이며, 본관은 거제도 아주라고 기록되어 있다.2) 아주신씨 집안의 본래 본관이 평산(平山)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전거가 박약하고 가공의 인물을 내세워 평산 신씨의 세계(世系)와 아주 신씨를 연결시킨 것이므로 인정하기 어렵다. 3)
신씨 집안은 고려 때에는 안렴사 신우가 효행으로 정려받았고조선시대에도 신우의 6대손인 신원록 역시 효행으로 정려받은 바 있어,고려와 조선 양조(兩朝)에 걸쳐 효자 집안으로유명한 가문이다. 영모록에 실린 묘지문이나 행록들 역시 이들의 효행에 대한 내용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특히 장천서원(長川書院)을세워 지역 사회의 학문 진흥과 후학 양성에 노력한 신원록과 그 아들 흘, 손자 적도, 달도, 열도의 삶과 행적에 대한 글이 주로 실려 있다.
본 영모록의 세계(世系) 설명과 본문 내용을 중심으로 의성지역 아주 신씨 집안의 계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申英美(영미): 권지호장(權知戶長)
2. 晉升(진승): 산원동정(散員同正)
3. 得昌(득창): 영동정(令同正)
4. 允濡(윤유): 판도판서(版圖判書)
5. 祐(우): 안렴사(按廉使), 효행으로 정려받음.
삼년 시묘 살이 중 산소 앞에 쌍죽(雙竹)이
솟아났다고 함.
6. 光富(광부): 중현대부 내부령(中顯大夫內府令)
光貴(광귀): 봉주지사[知鳳州事]
7. 士贇(사빈) 士廉(사렴): 언양현감(彦陽縣監)
8. 錫命(석명): 성균 생원
9. 俊禎(준정): 승사랑(承仕郞)
10. 壽(수): 은일 처사
11. 元祿(원록): 참의[贈參議], 효행으로 정려받음.
12. 仡(흘): 임진왜란 때 의병 주도. 전란후에
난적휘찬(亂蹟彙纂) 찬진.
13. 適道(적도): 찰방, 達道(달도): 장령, 悅道(열도): 장령
신씨 집안 인물들의 문집이나 행록 가운데 신우의 『퇴재선생실기(退齋先生實記)』는 『역주퇴재선생실기』로, 신원록의 문집 『회당선생문집(悔堂先生文集)』은 『역주회당선생문집』으로, 신흘의 『난적휘찬(亂蹟彙纂)』은 『역주난적휘찬』으로,『성은선생일고(城隱先生逸稿)』는 『역주성은선생일고』로, 신적도의 『호계선생유집(虎溪先生遺集)』은 『역주호계선생유집』으로 번역되어 간행된 바 있다. 이 번역서들은모두 신씨 가문의 후손인 전남대학교 신해진 교수가 번역하고 세심한 주석을 붙인 것으로 본 자료의 번역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주 신씨 가문은 조선시대에 의성 지역에서 세거하며 지역사회의문화수준을 끌어올리고 사회 교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본 영모록에 실려 있지 않은 신적도 이후 후손들의행적과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다음의 논문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본 영모록은 경상도 의성 지역에 세거한 아주[거제] 신씨 집안의 기록이다. 그러나 16, 17세기 해당 지역 양반가의 위상과 교유관계, 학맥, 인맥 등을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1)김응조(金應祖): 1587-1667,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효징(孝徵), 호는 학사(鶴沙) 또는아헌(啞軒). 안동 출신.할아버지는 장례원사의 김농(金農)이고, 아버지는 산음현감 김대현(金大賢)이며, 어머니는 수의부위(守義副尉) 이찬금(李纘金)의 딸이다. 17세때 유성룡(柳成龍)을 사사했으며, 1613년(광해군 5)에생원시에 합격하였다. 그러나 당시 광해군의 어지러운 정치를 보고 문과 응시를 포기하고 장현광(張顯光)의 문하에서 학문 연마에 힘썼다. 1623년에 인조가 즉위하자 알성 문과에 응시해 병과로 급제하였다. 안동의물계서원(勿溪書院), 영천의 의산서원(義山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학사집(鶴沙集)』·『사례문답(四禮問答)』·『산중록(山中錄)』·『변무록(辨誣錄)』등이 있다.
2)“府君諱英美鵝洲人也 權知戶長”(『신씨영모록』「鵝洲申氏世系」)
3)신영미의 4세손으로 고려시대 안렴사를 지낸 신우의 실기에는, 아주 신씨 가문은원래 “본관이 평산이고 아주군(鵝洲君)에 분봉된 후 이를관향으로 삼았다((本貫平山 而鵝洲君分封後 仍以貫焉).”는구절이 있다”[신우 원저, 신해진 역주『역주 퇴재선생실기(譯註 退齋先生實紀)』, 역락, 2010, p.151「신씨세계」). 그러나 이 기록에도 어느 인물이아주군에 봉해졌는지는 기재되어 있지 않다. 본 영모록의 [아주신씨세계(鵝洲申氏世系)]에는 평산 신씨와의 관계가 서술되어 있지 않고, 아주의 신라 때부터 명칭과 연혁만 설명하고 있다. 또 신우의 4대조 신영미의 본관이 거제도 아주라고만 기재되어 있다.(“府君諱英美鵝洲人也權知戶長”(『신씨영모록』「鵝洲申氏世系」). 그러므로 신영미이전의 본관이 평산이라는 주장은 인정하기 어렵다. 아주 신씨는 신영미가 시조이며, 거제도 아주가 본관인 가문으로 보아야 한다. 아주 신씨 가문이 평산신씨와 무관하다는 사실은 신석호가 1965년에 쓴 「아주 신씨 족보에 대한 변증」(신기옥 편, 『아주신씨역사』, 아주신씨시조바로세우기협의회, 2009, pp.58-65)에 상세히 논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