影印本(木板本). - 서울 : 景仁文化社,1994. - 【韓國歷代文集叢書(1119-1126)】.
8冊 : 23 cm.
조선 후기의 학자이며 의병장인 김도화의 시문집이다. 안동 출신. 약수(若洙)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진양 정씨이다. 류치명의 문인이다. 1893년 유일(遺逸)로 천거되어 의금부도사에 임명되었다. 1895년 12월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항거하여 안동군내 유림대표로거의통문 (擧義通文)을 발표하였다. 또한 안동에 입성한 김도화는 의병진의 의병장에 추대되었다. 그해 12월 3일에 안동의 의병 수 백 명이 모여 안동관찰부를 점령하고무기를 빼앗자 관찰사 김석중(金奭中)은 도망하였다. 이로 인하여 안동의병의 기세를 크게 떨쳤다. 1896년 태봉전투에 참전하였으며, 그 뒤 노환으로 은거하면서도 을사조약과 경술국치를 맞아 항의문과 규탄 문을 통하여일제에 항거하였다. 1983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추서되었다.
이 문집은 1917년 김도화의 손자 김헌주(金獻周) 등이 편집․간행하였다. 권1․2에 사(詞) 1편, 시 153수, 만(輓) 230수, 권3∼8에소(疏) 2편, 서(書) 276편, 권9․10에 잡저 34편, 권11∼14에 서(序) 147편, 권15․16에 기(記) 62편, 권17․18에 발(跋) 21편, 상량문 11편, 애사 4편, 뇌문(誄文) 3편, 고유문 16편, 제문 18편, 전(傳) 5편, 권19∼28에 비명 17편, 묘지명 20편, 묘갈명 148편, 권29∼33에행장 56편, 권34에유사 6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의 「탑동주인이필진필출시동계정선생산성혈서(塔洞主人李必振珌出示桐溪鄭先生山城血書)는 이필(李珌)이 보여준 정온의 혈서를 보고 감동해 지은 것이다. 일월(日月) 같은 충절이라고높이 찬양하였다.
「신묘춘여과도목촌봉열임연재소장앵무라옥저상홀등물(辛卯春余過桃木村奉閱臨淵齋所藏鸚鵡螺玉笛象笏等物)……」은 1587(선조 20)년 배삼익이 사은사로 명나라에 들어가 신종(神宗)에게 받은 앵무라․옥저․상홀 등이 임연재에 소장되어 있는 것을 보고 감개해 읊은 것이다. 소의 「도산서원묘변후청복소(陶山書院廟變後請復疏)」는 이황의 신판(神板)이 흉적에 의해 변고를 당하자,사림을 대신해 신판의 개조를 주청한 것이다.
「청학봉선생승무소(請鶴峯先生陞廡疏)」는 김성일을 문묘(文廟)에올릴 것을 주청한 상소이다. 그의 학문과 절의를 높이 찬양하고 있다.서(書)의 별지(別紙)와 답문목(答問目)은 대부분 경서(經書)․심성(心性)․이기(理氣)․의례(疑禮) 등에관해 토론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힌 것이다. 「상정재류선생(上定齋柳先生)」․「답권이재연하(答權頤齋筵夏)」의 별지 등은 경서․심성․기에 관한 토론이다.
「답류경달필영(答柳景達必永)」․「답강문익필익(答姜文翼必翼)」․「답조경수병규(答曺敬受秉奎)」의 문목 등은 태극도설(太極圖說)과의례(疑禮)에 관한 물음에 답한 것이다.
「답권사문제령(答權士文濟寧)」․「답오경집제승(答吳敬輯濟承)」․「답최응팔대려(答崔應八大呂)」의 문목 등은 『중용』에 관한 물음에 답한 것이다. 잡저의 「기문록(記聞錄)」은 스승 류치명에 게 『대학』․『중용』을 배우면서 문답한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태극도설」․「서명(西銘)」․「옥산강의(玉山講義)」등은 자신의 견해를 밝힌 것으로 좋은 자료가 된다. 설의 「존덕성도문학설(尊德性道門學說)」․「사칠이발기발설(四七理發氣發說)」․「천군설(天 君說)」 등은 성리학을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이다. 잠의 「가계십잠시손아헌주급제손(家誡十 箴示孫兒獻周及諸孫)」은 사부모(事父母)․대빈객(待賓客)․신교유(愼交遊)․절기욕(節嗜欲) 등 10조목을 들어 자손들에게 경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