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암유집』은 신상하(申相夏 ; 1839∼1906)의 시문집이다. 신상하의 자는 계순(繼舜), 호는 구암(矩庵), 본관은 아주(鵝洲)이다. 재종숙인 인협(寅協)에게입양되었다. 유치명(柳致明)의문인이다. 이 책은 1955년 아들 성환(成煥)이 편집, 간행하였다. 벼슬보다는 학문연구와 후진양성에 전념하였다. 당시의 석학인 이돈우(李敦禹), 김도화(金道和) 등과 교유하였다. 문집의권두에 이준형(李濬衡)의 서문과 권말에 홍치유(洪治裕)의 발문이 있다. 서가운데 「상정재선생(上定齋先生) 」은 스승인 유치명에게 학문하는방법과 요령을 물은 것이며, 별지의 문목(問目)은 『중용』과 『대학』의 의심나는 것을 질의한 것이다. 「사문일수록(師門日受錄)」은 1861년(철종 12) 5월 7일부터 18일까지 12일간 유치명과 학문에 대해 문답한 것을 구체적으로 기록한것이다. 「향약절목후(鄕約節目後)」는 1891년(고종 28)에 경상도관찰사인 이헌영(李口永)이 풍속을 순화시키기 위하여 『향약절목』1책을 각 고을에 나누어주고향약을 시행하도록 권장하였는데, 그것을 시행하면서 소감을 쓴 것으로 향약의 발생과정과 유래, 시행의 효과 등을 설명하였다.
5권 2책. 목활자본. 1955년 아들 성환(成煥)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이준형(李濬衡)의 서문과 권말에 홍치유(洪治裕)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도서관에 있다.
권1∼3에 시 41수, 상언(上言) 2편, 서(書) 8편, 잡저 4편, 지(識) 7편, 명 3편, 상량문 1편, 축문 4편, 권4·5에 제문 19편, 뇌사(誄辭) 2편, 행록 4편, 부록으로 만사 10수, 제문 4편, 유사 1편, 행장 1편, 묘갈명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청아하고 품격이 높다. 「자지가(紫芝歌)」는 지치의 향기가 다른 풀보다 뛰어남을 칭찬하고, 사람도 지치처럼남보다 탁월해야 한다는 내용을 옛 가사의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원조우음(元朝偶吟)」은 세월이 자꾸만 가는데 뜻한 바는 이루지 못하여 안타까운심중을 읊은 것이다.
서 가운데 「상정재선생(上定齋先生)」은스승인 유치명(柳致明)에게 학문하는 방법과 요령을 물은 것이며, 별지의 문목(問目)은『중용』과 『대학』에 대해 의심나는 것을 질의한 것이다.
「용학강의(庸學講義)」는 구호서당(龜湖書堂)에서 강의한 내용을 적은 것으로, 성리학을 비롯하여 계구(戒懼)·근독(謹獨)·혈구(絜矩) 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사문일수록(師門日受錄)」은 1861년(철종 12) 5월 7일부터 18일까지 12일간 유치명과 학문에 대해 문답한 것을 구체적으로 적은것이다.
「향약절목후(鄕約節目後)」는 1891년(고종 28)에 경상도관찰사인 이헌영(李0x9C97永)이 풍속을 순화시키기 위해 『향약절목』 1책을 각 시군에 나누어주고향약을 시행하도록 권장했는데, 그것을 시행하면서 느낀 소감을 쓴 것으로, 향약의 발생 과정과 유래, 시행의 효과 등을 설명하였다.
신상하 본관은 아주(鵝洲). 자는 계순(繼舜). 호는구암(矩庵). 생부는 신명호(申命祜), 모친은 김정진(金精進)의 딸 안동 김씨(安東 金氏), 계부는신인협(申寅協), 계모는 이관발(李觀發)의 딸 영천 이씨(永川李氏), 조부는 신면목(申冕穆), 증조부는 신만교(申萬敎)이다. 신상하(申相夏)[1839~1906]는 1839년(헌종 5) 5월 7일 경상도 의성현 팔지리(八旨里)[현경상북도 의성군 의성읍 팔성리]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 할아버지신면구(申冕九)[생부 신명호의 부친]에게서 수학하였으며, 15세 때 고문(古文)과 경전(經傳)을 두루 익혔다고 한다. 1853년(철종 4) 할아버지 신면구는 세상을 떠나기 전, 장성하면 유치명(柳致明) 문하에서 공부하라는 유언을 신상하에게 남겼다. 23세가 되자 신상하는 유언대로 유치명에게 학문을 배웠으며, 그문하에서 당대의 명유 이돈우(李敦禹), 김도화(金道和) 등과 ‘도의지교(道義之交)’를 맺었다. 1864년(고종 1)에는 봉두산(鳳頭山)[경상북도의성군 안평면 일대] 남쪽에 강학을 위한 작은 정자를 지었는데, 이후신상하는 관직에 뜻을 두지 않고 학문을 연마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1891년(고종 28) 당시 경상도 관찰사였던 이헌영(李